가바(GABA)는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mma-aminobutyric acid)의 줄임말인 인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가바는 두뇌 활성과 신경안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당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이,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바는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뇌 대사, 집중력, 기억력을 촉진하고 성장과 발달에도 필요합니다.
가바 특성 및 효능
신경 전달 물질로서 GABA는 흥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중추신경계의 필수 구성 요소가 됩니다. 실제로 가바는 중추신경계 전체 신경전달물질의 약 3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불안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로의 혈류를 촉진하여 뇌 대사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약물에도 사용됩니다.
가바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혈당과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뇌 대사를 촉진하고 집중력, 기억력,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정신 건강
가바 결핍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에 강한 연관성이 있어 폐경기 동안의 불면증, 우울증 및 자율 신경계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가바 함유 제품을 섭취한 사람은 증상이 75%까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수면 장애와 우울증은 65% 개선되었고, 신경 안정성, 불면증 및 우울증과 같은 뇌 관련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 강하 효과
가바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L-글루탐산 유래 GABA 함유분 말의 혈압 강하 효과를 인정하면서 가바의 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가바는 혈압 강하 특성 외에도 신정안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우울증, 갱년기 장애의 진정 및 항 스트레스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효능도 밝혀졌으며, 학습능력과 성장 발달 촉진, 간 기능 대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바의 양면성
가바는 포유류의 뇌와 신경계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으로 가바 수치가 떨어지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벤조다이아제핀 약물과 같은 특정 진정제는 가바의 중추신경계 억제를 강화하여 근육 이완을 유도하고 항불안, 진정, 항경련 및 심신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가바 활동은 우울증, 무기력, 심지어 치매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바 많은 음식과 섭취량
GABA는 시금치, 고구마, 케일, 완두콩, 보리, 쌀과 같은 다양한 음식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바 쌀이나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나이와 성별,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하루 3회 200mg입니다. 또한, 불면증, 우울증 또는 불안 증상의 경우 취침 전 또는 저녁 식사 15분 전에 500~1,000mg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바 많은 음식
가바는 가바 차나 가바 쌀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바 차는 가바 함량을 15~30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가바 쌀과 벼 새싹 보리, 차조기, 모링가 등이 있으며, 모두 상당한 양의 가바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들깻잎은 가바가 풍부해 다른 채소보다 5배나 많아서 이완을 촉진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ABA 보충제와 주의점
GABA는 체내에서도 생성되는 물질로 보충제로 섭취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배탈, 두통, 졸음 또는 근육 약화와 같은 가벼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