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근탕은 칡뿌리를 주요 재료로 만든 처방 약으로 감기 초기 증상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고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해열, 진정제로 사용해 왔으며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갈근탕 효능 및 재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갈근탕 재료 및 효능
갈근탕은 초기 감기약으로 유명한 조제법으로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으며, 갈근과 마황, 작약, 감초, 생강, 대추, 계지 등의 다양한 한약재가 사용되며, 액상 파우치나 과립, 알약 등의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초기 감기와 코감기, 두통, 어깨 결림, 근육통, 몸살감기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갈근탕 효능 6가지
- 몸살감기
갈근탕은 갈근과 감초, 마황 등으로 만든 한약으로 특히 마황은 땀을 배출시켜 해열에 도움이되며, 갈근과 작약, 감초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대추와 계지, 생강은 에너지 생성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몸살감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 혈액순환 촉진
갈근탕의 핵심 성분은 퓨에라린으로, 이소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퓨에라린은 진경 및 혈관 확장제로,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초기 감기 증상에서 빠른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발한촉진
갈근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발한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한은 우리 몸에서 병원성 요인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적인 메커니즘입니다. 갈근탕은 발한을 촉진하여 독소 제거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해열 진통
갈근탕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나 초기 감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열 진통 효과가 있어 열 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부루펜이나 타이레놀보다 부작용이 덜하면서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이 복용하기에도 안전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통증 완화
갈근탕에 들어가는 마황은 에페드린이 풍부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냉증으로 인한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 계피 등이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해, 두통과 요통, 근육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해독 효과
갈근탕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 우리몸에 축적된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카테킨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해 간 기능을 촉진하고 숙취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 기능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과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근탕 복용법
갈근탕은 하루 세 번 식전이나 식간에 따뜻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땀이 나게 해야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감기에 열이 날 때는 3시간마다 복용하면 2~3번 거치면서 점차 열은 약해지고 해열과 감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갈근탕 주의점
갈근탕 필수 재료 중 하나인 마황에는 에페드린 성분이 들어 있어 체질에 따라 두근거림이나 불안, 불면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가려움, 피부발진, 붓기, 구역질, 두통, 두근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마황 성분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