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복숭아 효소 효능, 호흡기와 항암 효과

개복숭아는 과일로 흔히 먹는 개량 복숭아와 달리 야산에 자생하는 토종 복숭아로 크기가 작고 자두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솜털 같은 털이 많이 있습니다. 개복숭아는 개량 품종보다 맛이 덜하고 작아서 잘 먹지 않지 약성이 좋아서 효소로 담가 먹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 호흡기 건강 및 항암 효과 등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 및 활성 성분

개복숭아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유기산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개복숭아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은, 가래, 기침을 줄이고 폐 기능 강화와 해소 천식에 도움이 됩니다.

  • 개복숭아의 영양성분

개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과 펙틴, 아미그달린, 소르비톨, 큐어시트린, 타닌산, 아스파라긴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 A, C, E, K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B3, B5, B6 엽산 등의 비타민 B와 아미노산, 칼륨, 칼슘,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아연, 망간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

개복숭아 효소는 혈관에서 유해 물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하여 심혈관 건강과 저칼륨혈증, 콜레스테롤, 신경퇴행성 질환, 비만, 혈전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와 피부, 눈 건강, 뼈와 치아, 신경계 건강뿐만 아니라 해독과 간 건강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
  • 심혈관 건강

개복숭아를 비롯한 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비타민 C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중성지방의 분해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호흡기 건강

개 복숭아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7 성분인 아미그달린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을 줄이고 기침을 완화하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만성 기침과 기관지염, 과도한 가래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간 기능

개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과 다양한 미네랄은 간 기능을 활성화해 체내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개선하고, 만성 피로와 음주와 같은 요인으로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피로 해소

개복숭아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아미노산, 펙틴 등이 풍부해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만성 피로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피부관리

개복숭아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중화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색소침착을 줄이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줄이며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니코틴과 독소 해독

개복숭아에는 구연산과 과일 산, 타르타르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땀과 소변을 통해 니코틴의 배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펙틴도 풍부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 발암물질, 독성물질 등을 흡착 제거함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항암 효과

개복숭아를 비롯한 복숭아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미그달린이 암세포의 베타-글루코시다아제에 작용하여 암세포 사멸을 유도합니다.

개복숭아 효소 담그기

개복숭아 효소를 담글 때는 복숭아를 깨끗이 씻어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잘 빼야 합니다. 다른 효소를 담그는 것과 같이 설탕과 개복숭아를 1:1 비율로 해도 좋지만, 당분이 많아서 설탕을 적게 넣어도 좋습니다. 잘 섞어서 담은 다음 설탕으로 덮고 뚜껑으로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개복숭아 효소는 가끔 저어주며 혼합한 다음 다시 밀봉해 3개월 이상 약 1년 정도 숙성 후 복숭아 효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는 걸러내 버리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하루 100㎖ 정도로 물에 희석해 마시거나 음식을 만들 때 설탕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개복숭아 주의점

개복숭아에는 체내에서 대사되어 시안화물을 방출하는 아미그달린과 프루나신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복숭아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시안화물 농도가 높아져, 탈진, 흥분, 경련, 호흡 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어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복숭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