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제(Nattokinase)는 대두의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효소로, 낫또의 대표적인 활성 성분입니다. 프로테아제 그룹에 속하는 나토키나제는 단백질을 가수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용해하며 혈류를 개선해 각종 심혈관질환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토키나제 효능 및 기능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나토키나제 효능 및 특성
나토키나제는 혈전 용해 효소 일종으로, 우리몸에서 혈전을 분해하는 혈전 용해 효소의 전 단계 물질인 프로유로키나제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분해해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줄일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나토키나제 특성
나토키나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섬유소를 용해하는데 효과적인 플라스미노젠 활성을 증가시켜 혈전을 방지합니다. 또한, 피브린과 플라스민 기질을 가수분해하여 혈전을 용해하며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차단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나토키나제 효능 5가지
- 혈전 방지와 혈액 순환
나토키나제는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진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지난 2012년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으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을 받았으며, 혈압 조절 기능과 함께 심혈관질환 소재로서 기능성도 추가 인정받았습니다
- 항산화 효과
나토키나제는 낫토와 청국장 등의 발효 음식에 풍부한 활성 성분으로 비타민 B군과 항산화 효소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혈류를 촉진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죽상 동맥 경화증,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심혈관과 뇌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치매 예방
나토키나제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진행성 퇴행성 신경질환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나토키나제는 치매와 관련된 요인을 줄이고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흔히 발견되는 세포 내 아밀로이드 원 섬유를 분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관절 건강
나토키나제는 뼈 외부에 축적된 칼슘 방지와 제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관절 혈류의 응고를 감소시켜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부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과 근육경련, 만성피로증후군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나토키나아제는 나토키나제의 프로바이오틱 특성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지방을 줄이며 당뇨병과 같은 대사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내 미생물 균형과 소화, 면역력 향상, 피부건강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하루 권장 섭취량
나토키나제는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에 사용되는 혈전용해제인 유로키나아제에 비해 부작용이 없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혈전용해제처럼 효과적이지 않아 보조제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토키나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단일 성분 기준으로 2000 FU 또는 100mg 정도로, 식후 또는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주의점
나토키나제는 일반적으로 식품으로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면 혈액 희석 특성이 있어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다른 희석제를 복용할 경우 주의해야 하며,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출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 2주 이내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