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에게 생길 수 있는 신경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유형의 신경 손상으로 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발의 통증과 무감각에서부터 심장과 방광과 같은 내부 장기의 기능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특히 발로 이어지는 신경은 기므로 쉽게 손상될 수 있어, 감염과 궤양,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원인 및 증상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점진적인 신경섬유 기능이 손상돼 감각의 이상 또는 통증뿐만 아니라, 부정맥, 소화 장애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고 낙상으로 인한 골절과 궤양, 절단 등으로 삶의 질을 저하하고 심한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원인
당뇨병 환자는 혈당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경, 특히 발의 신경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신진대사를 통해 생성된 독성 물질은 물론 혈액 속의 혈당과 지질 수치도 당뇨병 신경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경병증은 신경이 손상돼 신경에 신호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고 감각상실을 유발하게 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증상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감각, 운동, 그리고 자율 신경을 포함해 광범위하고 다양한 증상과 형태로 발생할 수 있으며, 높은 혈당 수치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상승으로 인해 염증을 유발하고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감각신경 침범으로 인한 경우 반수 이상에서는 무증상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장에서 먼 쪽에 대칭적인 감각 저하 또는 무감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는 타는 듯하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 저린감, 전기자극과 같은 느낌, 아프거나 쥐어짜는 듯한 증상 또는 피부 자극에 대한 과민성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율신경병증
자율 신경계는 정상적이고 균형 잡힌 상태인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해야 하지만, 자율 신경이 당뇨병의 영향으로 손상되면 신체가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병증은 내부 장기를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돼, 심박 수와 혈압, 소화기 계통, 방광, 성기, 땀샘, 눈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소 신경병증
국소 신경병증은 일반적으로 다리와 손의 신경에 손상으로 나타나지만, 머리, 몸통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자기 발생하는 국소 신경병증은 눈으로 가는 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소 신경병증의 가장 흔한 유형은 수근관 증후군과 근위 신경병증과는 다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위 신경병증
근위 신경병증은 당뇨병성 근육위축증이라고도 하며, 근육 약화를 유발할 수 있는 일종의 신경 병증입니다. 근위 신경병증은 엉덩이 또는 허벅지에 발생하는 드물고 무력한 유형의 신경 손상으로, 일반적으로 한쪽에 영향을 미치지만 드물게 다른 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증상은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개선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는 합병증 유무를 판단해 이로 인한 장애나 절단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궤양이 발생한 환자는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도록 해야 하며, 감염증이나 괴사가 의심되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폴리페놀과 섬유질 등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혈당조절과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증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