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수 효능 및 활용법과 주의점

레몬은 비타민 C와 구연산 등 신맛 성분을 비롯한 리모노이드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음식의 풍미를 더 하고, 보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레몬수는 물 섭취량을 늘리고 해독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체질 개선에도 좋습니다. 레몬수 효능 및 활용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몬수 효능 및 영양 성분

레몬은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흔히 사용되는 과일로 열량을 높이지 않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레몬 한 개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50% 이상 되는 비타민 C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 칼륨, 비타민 B6, 칼슘,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해, 해독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수 효능

레몬수는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과 혈액순환, 소화기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 C와 구연산은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레몬수 영양 성분

레몬 물에는 비타민 C, 구연산, 비타민 A, 복합 비타민 B,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엽산, 칼슘, 칼륨, 철, 마그네슘 식이 섬유와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소화를 촉진하고 인후통을 완화하며 해독을 통해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수 효능 및 주의점
  • 레몬 껍질의 활성 성분

레몬 껍질에는 루테올린, 헤스페리딘, 에피카테킨, 에리오시트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와 쿠마린, 스코폴레틴, 움벨리페론, 시나프산, 쿠마르산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레몬 껍질에 풍부한 활성 성분은 향과 풍미, 건강에도 좋아서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해독효과
  • 레몬수는 우리 몸의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이뇨작용과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레몬에는 다른 감귤류보다 약 1.5배나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유기산도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을 분해하여 배출시켜 주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체질 개선

레몬은 산성이 풍부하면서도 우리 몸을 알칼리화하여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 C, 구연산, 비타민 A, B, 베타카로틴,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식이 섬유는 해독과 활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아침에 레몬수로 마시면 해독과 독소 배출, 염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수 먹는 법과 활용법

레몬은 물에 타 먹는 것으로도 체중 감량과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꿀을 타서 마시면 맛과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소다, 계피, 생강도 레몬 물에 첨가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찬 레몬 물은 시원하고 상쾌하지만, 따뜻한 레몬 물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은 레몬수 외에도 레몬 커드나 잼으로 만들 두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레몬 제스트를 타서 마셔도 좋고 레모네이드나 소스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레몬주스와 탄산수를 섞으면 레모네이드가 되고, 따뜻한 물에 타면 레몬수나 레몬차가 됩니다. 레몬은 생강과도 궁합이 좋아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레몬수 주의점

레몬 물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산성 특성으로 인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레몬수를 한 번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치아 손상과 위 불편감, 설사 소화 장애뿐만 아니라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법랑질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희석하는 것이 좋고 마신 후에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