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베라트롤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레스베라트롤은 식물이 자연환경과 포식자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내는 피토케미컬로 식물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활성 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시르투인을 활성화해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스베라트롤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레스베라트롤 효능 및 기능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레스베라트롤은 뛰어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해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개선해 활력을 높이고 노화를 늦추며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스틸베노이드에 속는 활성물질로 에틸렌 다리로 서로 연결된 두 개의 페놀 고리를 가진 피토알렉신입니다. 특히 와인과 포화지방 섭취량이 많지만,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낮은 프렌치 패러독스를 일으키는 활성 성분으로,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대사성 질환을 방지하고 노화 늦추며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레스베라트롤 효능 5가지

  • 심혈관 건강 증진

레스베라트롤은 활성 산소와 염증,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 경화, 심장 건강에 효과적인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 효과는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확장기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염효과

레스베라트롤은 염증을 줄이고 세포 증식과 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사이 크로 옥시게나아제와 리폭 시게나 제 등 다양한 염증 효소 활성을 억제하고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NFkB, AP-1과 같은 전 염증 인자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혈당 관리

레스베라트롤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으로 손상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 음식은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장수 효과

레스베라트롤은 식물이 외부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보호하기 위해 생산하는 물질로, 우리 몸에 흡수되면 항산화제로 작용해 면역력을 높이고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단세포 생물인 효모의 수명을 80% 연장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반응을 억제하며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등 항암 작용과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퇴행성 장애 예방

레스베라트롤의 주목받는 효능 중 하나는 노화와 관련된 신경퇴행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해마와 피질에 있는 뉴런 외부의 아밀로이드 플라크에 ꞵ-아밀로이드 펩타이드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알츠하이머병, 치매, 신경퇴행성 질환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많은 음식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와 와인뿐만 아니라, 호장근, 녹차, 블루베리, 당근, 아몬드, 땅콩, 양파, 닭고기, 코코아 등에도 함유돼 있으며, 특히 포도의 경우 껍질에 집중되어 있어 포도 주스나 와인, 건포도 등 포도 관련 제품과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섭취량

레스베라트롤 보충제 섭취량은 원하는 치료 증상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며, 임상 연구에서는 하루 최소 10mg에서 최대 5,000mg까지 다양한 용량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보충제는 100~500mg가량 들어 있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400mg으로, 하루 500m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주의점

레스베라트롤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혈액 희석제, 항혈소판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함께 복용하면 멍과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