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은 높은 산악지대나 도로변 척박한 땅과 그늘에서도 잘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고 붉은 단풍과 열매가 아름다워 가로수로도 선호되는 나무입니다. 또한, 마가목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며 소화기와 비뇨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가목 효능 및 마가목주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마가목 영양 성분과 효능
마가목은 열매를 비롯한 나무의 껍질과 잎에도,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 소르브산, 비타민C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과 근육통,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소화기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한약재 마가목
마가목 열매와 줄기 껍질은 한약재로도 사용하는데, 열매는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나, 줄기와 껍질은 맛이 쓰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풍증과 어혈을 낫게 하고 늙은이와 몸이 쇠약한 것을 보하고 허릿심과 다리의 맥을 세게 하며 성 기능을 높이고 흰 머리를 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 5가지
- 면역력 향상
마가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테킨, 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호흡기와 비뇨기, 골관절,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가목 열매는 염증을 개선하고 호흡기에 부족 되기 쉬운 진액 생성을 촉진해, 바이러스를 막아주고 기관지 통증과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
마가목은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에 도움을 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와 신장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노인의 기혈 순환과 기력 저하 소화기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 뼈와 근육 건강
마가목은 지팡이로만 사용해도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뼈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뼈와 근육, 연골 건강에 좋아서 관절염이나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관절 염증을 삭이고 타박상이나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상처 치유
마가목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상처 봉합과 피부 재생, 흉터를 줄이는 효소가 있습니다. 또한, 항균 작용이 뛰어난 소르브산을 함유하고 있어, 상처를 보호하고 미생물 특히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중풍 완화
마가목은 혈전을 방지하고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중풍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막힌 기혈을 풀어주고 손발이 마비된 것을 풀어주며 땀을 잘 나게 하고 활성 산소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팔이나 다리가 저리거나 마비 증상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마가목주 먹는 법
마가목주는 손발 저림과 36가지의 중풍을 고칠 수 있을 정도로 맛과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주를 생 열매로 담글 때는 마가목 100g당 1L~1.5L 정도로 담아 밀봉해 100일 이상 숙성시킨 후 마시는 것이 좋고, 말린 열매나 뿌리, 가지 등은 6개월 정도 담그고 거른 후에 6개월 정도 더 발효시켜서 하루 1~2잔 정도도 마시면 됩니다.
마가목 주의점
마가목은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기간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 나무껍질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열매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