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로키아는 이집트가 원산지인 열대 채소로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됐습니다. 어린잎을 수확해 먹는 몰로키아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다른 녹황색 채소보다 월등하게 많이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증진과 노화 방지, 감기 예방과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몰로키아 효능 및 성분
몰로키아는 클레오파트라 허브와 왕의 채소로도 알려져 있으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랍어 단어인 몰로키아는, ‘왕의 것’을 의미하며, 고대 이집트에서 왕족만이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집트 파티마 시대에 불치병을 앓았던 왕이 몰로키아 수프를 마시고 바로 회복하면서 왕족만이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몰로키아는 다른 녹황색 채소들에 비해서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시금치 8배나 많고 식이섬유도 2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몰로키아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에 지방간에 예방효과가 있으며, 혈관 건강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몰로키아는 영양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채소이기 때문에 일본 여성들이 가장 먹고 싶은 채소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몰로키아는 이집트 사막에서도 살 자라는 생명력과 곤충에 잘 견디는 데다 질병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아, 사람이 먹게 되면,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포의 변이를 막아주고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 NK세포를 활성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몰로키아는 피부 관리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및 보습 성분인 히아루론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클레오파트라가 젊음을 유지한 비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몰로키아는, 최근의 연구에서도 면역력을 높이고 다양한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NK세포 기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몰로키아 항암 효과
왕실의 식물로도 알려진 몰로키아는 기원전 5,000년 전의 이집트 파라오의 통치 이후 먹어온 식품으로 약성이 뛰어나 왕족이 독차지하고, 먹었으며, 클레오파트라도 아름다움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차로 마시고 목욕제로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유르베다에서도 몰로키아의 잎이, 통증과 복수,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몰로키아가 오랫동안 슈퍼푸드로 알려진 이유는, 피톨과 뮤 실리지, 폴리페놀, 케르세틴,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 60가지가 넘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실 리 지는 위를 보호하고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 점성이 있는 다당류 성분으로, 장 환경을 개선하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며 콜레스테롤 배출과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주성분인 ‘피톨’은 NK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대식세포를 활성화하고 병원성 대장균이나 다른 병원균을 제거함으로써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 킬러 세포라고 불리는 NK세포는 다른 면역세포보다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같은 비정상적인 세포에 더 공격적이기 때문에 생물학적 방어의 최전선에서 면역 관련 주요 세포입니다.
몰로키아 분말 먹는 법
몰로키아는 보통 채소처럼 요리해서 먹을 수도 있으며, 바질이나 월계수 잎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마른 잎이나 분말, 과립 형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차와 함께 마시거나 음식에 첨가하는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분말 형태의 몰로키아는, 요구르트나 우유 등에 한 숟가락 정도 첨가해 먹거나 물에 타서 마시고 다른 차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이집트에서도 몰로키아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수프 형태로 만들어 먹는데, 수프에 닭고기나 토끼고기 등에 곁들여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몰로키아 분말은 특유의 향과 쓴맛이 나기 때문에 밀가루 대신에 부침개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몰로키아 잎을 차로 마실 때는, 잎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 2L에 정도에 몰로키아 10~20g을 넣고 20~30분 정도 담가 식수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 권장량은 2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