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크립토잔틴 효능 및 특성 복용법과 주의점

베타크립토잔틴(β-cryptoxanthin)은 자연에서 흔히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로, 감귤류와 파파야, 단감, 호박 등 과일과 채소에 풍부합니다. 구조적으로 베타카로틴과 유사한 베타크립토잔틴은, 하이드록실기(-OH)가 있어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잔토필(xanthophyll)로 분류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타크립토잔틴 효능 및 특성 복용법과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 효능 및 특성

베타크립토잔틴은 우리몸에 흡수되면 레티놀로 전환되는 프로비타민 A로 작용하는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와 DNA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하고, 손상을 복구하며, 면역력 강화, 염증 조절, 뼈 건강 개선, 폐 기능 보호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주로 오렌지색과 노란색 과일, 채소 등에서 흔히 발견되는 베타카로틴과 유사하지만, 한쪽 끝에 하이드록실기가 추가된 구조입니다.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크립토잔틴은 항산화 항염 작용과 면역력 강화 눈과 피부 건강, 뼈 성장 등에 도움이 됩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분자 구조상 베타카로틴과 유사하지만, 산소 원자를 포함한 독특한 구조로, 베타카로틴보다 극성이 더 큰 잔토필 계열의 카로티노이드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과 면역력 강화, 시력 보호, 폐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의 효능

  • 항산화 효과

베타크립토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및 DNA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하고 지질, 단백질, 핵산 등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베타크립토잔틴은 골대사를 개선하고 류머티즘 관절염 위험을 41%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한, 뼈 형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를 자극하고 파골세포를 억제해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체지방 제거

베타크립토잔틴은 에너지 대사와 스트레스 반응, 단백질 항상성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해 체지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베타크립토잔틴은 낮은 농도(0.025 µg/mL)에서도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호흡기 건강

베타크립토잔틴은 호흡기와 폐 기능을 강화하고 폐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타분석을 통한 연구에서 베타크립토잔틴이 폐 질환을 방지하고 폐암 위험을 3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간 건강 개선

베타크립토잔틴은 간의 지방 축적과 염증을 억제하며 간세포암 진행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시르투인 활성화를 통해 지방간을 억제하고 지방산 산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인지력 개선

베타크립토잔틴이 풍부한 음식은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새로운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이 50% 향상되고 공간 인지능력은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 복용법과 주의점

베타크립토잔틴은 필요에 따라 보충제 형태로 복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3~6m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식약처에서도 베타크립토잔틴 하류 권장 섭취량을 0.42~7mg 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지용성이라 지방질 음식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 효능 및 특성 복용법과 주의점

베타크립토잔틴은 다양한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귤과 오렌지, 파파야, 당근 등의 노란색과 주황색 식품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귤에는 베타크립토잔틴이 오렌지보다 46배, 레몬보다 161배나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 베타크립토잔틴 주의점

베타크립토잔틴은 장기간 과다 섭취할 경우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카로틴 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흡연자나 폐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췌장 효소 결핍, 크론병 환자의 경우 카로티노이드의 흡수가 방해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