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은 가장 흔한 운동장애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손이나 팔에 흔히 발생하며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전증은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지 않고 저절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에 따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전증 원인 및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등을 알아봅니다.
수전증 원인 및 증상
수전증은 노인에게서 자주 관찰되지만,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정 위치나 이동 중에도 약간의 떨림을 유발합니다. 특히 스트레스, 불안, 카페인, 알코올 섭취와 피로, 부적절한 수면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수전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전증 원인
수전증의 주요 원인은 신경과 근육 사이의 신호전달 장애입니다. 그러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인지 장애 및 우울증과 같은 비운동 증상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떨림이 노인에게만 국한된다는 오해와 달리, 어린 시절과 성인기에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배고픔, 피로, 스트레스, 불안, 저혈당증, 카페인, 흡연, 극한의 기온 등 특정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 카페인과 약물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카페인 음료, 음주, 흡연 등의 습관적인 섭취는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수전증을 심화시켜 심박 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제, 천식, 기관지 약물, 항우울제, 진정제, 간질 약물도 수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 증상
진행성 신경학적 증상인 수전증은 나이가 들면서 악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손으로 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걷거나 다른 움직임을 하는 동안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전증은 일반적으로 신체의 양쪽에 영향을 미치며 한쪽이 더 심한 떨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전증은 이름에서도 보듯이 주로 손에서 떨림이 나타나지만, 파킨슨병과 유사하게 다리와 발, 드물지만 머리와 목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저하 및 우울증을 포함한 다양한 비운동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어린 시절과 노년기 등 모든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전증 치료
수전증을 치료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에는 프로프라놀롤과 프리미돈이 있으며 개별적으로 또는 병용해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떨림을 치료하기 위해 미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인 프로프라놀롤도 수전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로프라놀롤로 치료받은 환자의 약 50~70%가 증상이 호전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전증에 좋은 음식
수전증은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관리가 중요하며, 적절한 수면과 영양 섭취는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한 근육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몬드, 호두와 같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는 근육 이완을 촉진하고 혈당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살코기와 콩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등푸른생선, 과일과 채소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