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개 영양 부족과 스트레스, 감염, 흑색종 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에 생기는 검은 세로줄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어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엄지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위험한 경우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엄지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및 증상
엄지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주요 원인으로는 색소 침착, 흑색종, 염증성 피부 병변 등이 있습니다. 색소 침착으로 인한 검은 세로줄은 대부분 해롭지 않지만, 손톱 주변 피부가 검게 변하거나, 손톱 모양이 변하고 자주 손상되는 경우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톱 세로줄은 대개 손톱 아래에 갈색 또는 검은색 줄무늬가 보이며 진행됨에 따라 줄무늬가 넓어지거나 진해지고 염증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건에 부딪히거나 부상 등으로 파편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당뇨병이나 간 질환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엄지손톱에 검은 세로줄 원인
- 멜라닌 과증식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멜라닌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멜라닌 색소가 손톱에 축적되어 나타나는 멜라노니키아 입니다. 멜라노니키아(Melanonychia)는 그리스어로 검은색을 의미하는 멜라스(Melas)와 손톱의 오닉스(Onyx) 합성어입니다.
- 위험한 경우 흑색종
손톱 흑색종은 드물게 발생하지만, 색소를 생성하는 피부 세포에서 발생하는 피부암 일종으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검은색 세로줄로 시작해 점차 손톱 전체로 확장돼 손톱 손상과 주변 조직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 영양 실조증
엄지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은 근육이 위축되거나 영양 결핍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리하게 진행하는 다이어트나 과도한 운동, 금식 등으로 짧은 기간 동안 몸무게를 급격히 감량하거나 비타민 B 결핍 등으로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여성은 생리전이나 임신, 갱년기에 다양한 호르몬과 신체적 변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손톱의 멜라닌 세포의 활동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에 자주 발생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 염증성 피부 질환
엄지손의 염증성 피부 질환은 엄지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피부염, 손톱 주변의 감염 또는 만성 질환 등으로 생길 있습니다. 손톱 주변에 염증이 생기면 손톱 아래 멜라닌이 증가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증상
엄지손톱 검은 세로줄은 혈당 수치의 불균형과 관련된 당뇨병 증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혈당 수치와 순환 장애는 손톱의 색소 침착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간 질환
엄지손톱에 나타나는 세로줄은 간 질환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간 상태를 점검하는 항목 9개 중 하나로, ‘손톱에 세로줄이 있는가 여부’가 들어가 있기도 하며, 약물 복용 또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을 유발하는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진단 및 치료
손톱에 생긴 검은 세로줄 진단은 임상적 진찰로도 감별하고 진단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자세한 관찰이 필요한 경우 피부 확대경 검사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흑색종 감별이 필요한 경우 손발톱 병변 부위의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엄지손톱 검은 세로줄 치료
엄지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더라도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세로줄이 넓거나 염증이나 통증과 함께 발생하면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손톱 손상과 주변 피부가 검게 변하는 경우 흑색 곰팡이증, 혈종 또는 악성 흑색종일 수 있어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