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로겐 효능 및 효과 많은 음식과 주의점
에스트로겐은 여성 신체의 특징을 만드는 성호르몬 일종으로, 에스트론과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리올의 세 종류가 있는데 사춘기 이후에 많은 양이 분비되어 여성의 성적 활동과 임신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이기는 하지만 모든 연령대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존재하며, 월경 주기 조절, 성 특성, 생식 및 유방 발달 등의 여성의 신체적 발달과 기능에도 관여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유방을 발달시키고,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은 난소에 있는 황체에서 분비되는데,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 분비되기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주된 역할은 에스트로겐과 함께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역할 및 효능
에스트로겐은 주로 동물의 난소 안에 있는 여포와 황체에서 주로 분비되며, 태반에서도 분비되어 생식주기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으로 사춘기에 일어나는 여성의 이차성징의 원인이 되어 가슴을 나오게 하고 성기를 성숙하게 하며 몸매에도 영향이 미칩니다. 또한, 여포자극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프로게스테론과 함께 작용하여 자궁벽의 두께를 조절하고 배란에 관여해 생식주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은 폐경기 이후 난소 기능이 떨어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늘어나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경기 동안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는 자연적으로 감소하여 일과성 열감 및 야간 발한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분, 성욕 및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해 여성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효능 및 음식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과 매우 유사한 화학 구조로 되어 있으며 호르몬 역할을 모방해 세포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부착되어 작동하여 시스템 전체의 에스트로겐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과 항에스트로젠 효과를 모두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과가 있어 체내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지만, 다른 것들은 작용을 방해하고 수치를 낮춥니다.
에스트로겐은 콜레스테롤 조절, 갱년기 증상 완화, 골다공증 예방뿐만 아니라 여성 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수치가 너무 낮은 여성은 호르몬 요법을 처방받아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장기간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면 암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에게 처방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음식을 통해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복합 비타민은 B는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만들고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비타민 B2와 B6는 유방암 위험을 낮추고 에스트로겐 대사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음식
대두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이소플라본과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의 생식 기능을 높이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에는, 비타민 C, 미네랄,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아마 씨에는 리그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크랜베리, 석류, 라즈베리, 칡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 D 및 붕소
비타민 D는 에스트로겐과 함께 작용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신체의 호르몬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붕소는 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대사에 필수적이며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붕소 보충제가 에스트로겐을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여성 호르몬 수용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과일
영양이 풍부한 말린 과일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대추야자나 자두, 건포도, 말린 살구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마늘과 마늘 오일에는 에스트로겐과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참깨에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어 에스트로겐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부작용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호르몬을 부족해도 안 되지만 너무 과다하게 보충해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 과다는, 여성 암이나 심장질환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예전처럼 널리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더욱 활성화돼 중년 여성이 겪는 자궁근종과 유방암 등 여성 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문의 지도로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