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보통 12살 전후에 월경을 시작하고 50대 후반에 폐경기를 맞이합니다. 출산기 나이의 여성들은 월경이 고통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PMS라고도 알려진 생리전 증후군은 대부분 여성이 앓고 있는 증상으로 월경이 시작되기 일주일 전에 나타나며 스트레스나 우울증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심한 아랫배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 발생하는 이유
월경전증후군은 불안과 같은 월경증상은 준비하지 않으면 매달 월경 중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통증이 반복돼 정신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매사추세츠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모든 여성의 절반 이상이 생리 전 증후군을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정신적 압박을 받거나 유전적으로 우울하거나 이전에 우울증이나 산후우울증을 경험했다면 PMS를 앓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월경전증후군
월경 증후군은 여성 개개인의 여러 가지 형태의 불편함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여성의 가슴은 생리 5일 전에 굳어지기 때문에 고통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고통이 지속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속이 메스꺼움과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이것은 졸음을 초래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깨뜨리고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리 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피부염을 앓을 수도 있는데, 이것이 만성적인 증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어떤 여성들은 중년이 되면서 폐경으로 이어지는 과도기인 폐경기 초기에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각한 PMS 증상을 가진 여성들은 폐경기까지 성호르몬 균형이 불안정할 수 있으므로 월경 전 증후군을 겪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심리적인 월경전 증후군
월경 전 증후군은 몸의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변화에도 기인합니다. 우선 생리 일주일 전에 호르몬이 흐트러지면 심리적 변화로 분노가 나타날 수 있으며 불안이나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실수 증가, 의욕 저하, 성욕 저하 등, 많은 일에 급격한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체적, 정서적, 증상이 건강과 사회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은 생리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과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다가올수록 여성의 가슴은 뻣뻣해지고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 전 증후군은 몸이 무겁고, 졸리고, 속이 메스껍게 만들기도 하며 몸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 전에는 자궁내막이 붓고 온몸이 무거운 것처럼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것은 심한 졸음이 오게 말들 기도하며, 수면 리듬 깨지거나. 심하면 불면증으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생리 전에 현기증이나 피부염을 앓습니다. 이것은 주로 얼굴과 등에 여드름이 나는 여성 호르몬에 의해 발생합니다.
월경 전에는 감기 증상도 흔하게 나타나며, 월경 전 갈색혈이나 갈색냉이 비치는 예도 있습니다. 월경 전 갈색 혈흔은 임신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월경 후 갈색은 불규칙한 출혈이나 남아있는 혈액과 같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월경 전 갈색 혈액은 자궁이나 질 문제에서 피가 나지 않는 한 배란될 가능성이 큽니다. 배란은 성숙한 난자가 풀려날 때 발생하며, 정상적인 생리현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의 예방
월경 전 증후군은 뚜렷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약 등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호르몬을 조절하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것입니다. 또한, 생리전에는 많은 술이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