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족골통 증상, 원인 및 통증 부위

중족골통은 주로 발뒤꿈치에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과 달리, 발의 앞부분, 특히 발의 볼에 있는 중족골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앞 발바닥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체중 부하 활동으로 인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족골통 증상, 원인 및 통증 부위와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족골통 증상 및 원인

중족골통은 발볼, 특히 아치와 발가락 사이의 중족골 아래 부위에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로 발 앞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족골통은 흔히 달리기와 같이 발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으로 발생하게 되며, 발 변형과 과사용, 잘 맞지 않는 신발 착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원인

중족골통은 달리기, 점프와 같은 다양한 반복적인 움직임 등으로 인해 발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고 중족골 염증과 변형을 유발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오래 서 있거나 걷는 활동도 중족골 부위에 부담을 주어 염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인 흔한 발 질환인 건막류종자골염, 망치 발가락과 같은 기저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체중 분포가 고르지 못해, 발 볼에 압력을 증가시켜 중족골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꽉 끼거나 좁은 신발, 쿠션이 없는 신발도, 중족골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증상 통증 부위
  • 중족골통 통증 부위

중족골통은 일반적으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중족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족골통은 흔히,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기도 하고, 맨발로 걷거나, 족저근막염과 유사하게 아침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 발 앞쪽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증상

중족골통의 증상은 심각도와 양상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앞쪽 발바닥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체중 부하 활동 중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기저부의 염증과 부기, 발적, 압통을 유발하고 작열감,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발바닥에 굳은살이 형성됩니다.

중족골통 진단

평조에 발 앞쪽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중족골통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원인을 위해서라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신체검사를 하고, X-레이 또는 MRI와 같은 영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통 치료

중족골통 치료는 발을 쉬게 하고 높이 올리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신발을 신으면 중족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발 안창 또는 중족골 패드는 지지와 쿠션 역할을 합니다.

  • 약물과 냉찜질

중족골통이 심하지 않을 때는,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복용하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환부에 냉찜질하면 통증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중족골통 관리

중족골통은 체중 관리를 하면 중족골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에는 발이 적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 활동량을 갑자기 늘리거나 격렬한 활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고 발을 쉬게 해야 합니다

  • 스트레칭과 운동

중족골통과 같은 발 질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자주 발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누워서 다리를 쭉 뻗으면 유연성이 개선되고 중족골 부위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며 물리 치료는 발 근육을 강화하고 균형을 개선하며 보행 이상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