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이버섯차 효능 및 주의점, 팽이버섯 얼음 만들기

팽이버섯은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는 버섯 중 하나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차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뿐만 아니라 리놀레산과 베타글루칸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양질의 식이 섬유가 풍부한 팽이버섯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배출시켜, 각종 성인병 예방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차 효능 및 주의점

팽이버섯차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무기질이 녹아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질, 혈당 수치를 낮추고 해독함으로써 체중 조절과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에 함유된 구아닐산은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에는 판토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효소 생성에 도움이 되며 항 스트레스 작용을 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팽이버섯차에는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을 촉진해 기분을 좋게 하고 기억과 학습 능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활력을 높이고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영양소

팽이버섯에는 많은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 차에는 비타민 D, 엽산, 피리독신, 판토텐산, 티아민, 리보플래빈 및 니아신과 식이 섬유, 칼륨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어 알레르기와 당뇨병 예방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칼슘과 망간, 구리, 아연, 셀레늄, 인, 마그네슘 및 철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팽이버섯에는 티아민과 니아신, 칼륨, 리보플래빈, 판토텐산, 칼슘, 구리, 철, 셀레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발린과 라이신, 에르고티오네인 등의 아미노산은 감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식이 섬유가 풍부한 팽이버섯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각종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고, 위장병,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오랫동안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팽이버섯은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리놀레산이 풍부해 내장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차를 꾸준히 마시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차에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내장 지방을 분해하는 키토 글루칸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내장 지방을 분해해 배출키는 효과가 있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당뇨병

팽이버섯에는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팽이버섯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우리 몸의 인슐린 생성을 촉진하여 혈류에서 당의 흡수를 늦추고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팽이버섯은 니아신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니아신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영양소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조효소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고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여 숙취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기능이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으며, 부족할 경우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차 효능 먹는 법

팽이버섯은 된장찌개, 버섯전골, 샤부샤부 등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데 아삭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기와도 잘 어울리는 팽이버섯은 삼겹살과 함께 구워 먹어도 좋고, 말리면 비타민 D가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말려서 팽이버섯은 차로 우려 마셔도 좋고, 말리지 않은 팽이버섯은 흡수율이 낮으므로 잘게 자르거나 냉동시켰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 얼음 만들기

팽이버섯은 세포벽이 단단해서 그대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낮으므로 잘게 썰어서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팽이버섯 얼음을 만드는 방법은, 팽이버섯 2봉지 기준으로, 물 400mL에 넣고 곱게 갈아서 끓여 얼리면 되는데, 1시간 정도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달인 후 식혀서, 얼음판에 넣고 얼려서 하루 3개씩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섭취 시 주의점

팽이버섯에는 식이 섬유와 칼륨이 많아서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게 되면 과민성 대장염이나 고칼륨 혈증 등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버섯은 곰팡이의 일종이라서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오히려 화학물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팽이버섯은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기고 박테리아에 감염도 될 수 있으므로 구매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은 식이 섬유와 칼륨이 많으므로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과민성 대장염, 고칼륨 혈증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곰팡이 일종이기 때문에 한 번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식물성 화학물질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팽이버섯을 장기 보관하면 신선도를 떨어뜨리고 세균을 감염시킬 수 있으므로 구매 후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