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초환 효능 및 활성 성분. 함초 먹는 법

함초는 바닷물이 잘 드나들고, 땅이 잘 굳지 않는 갯벌에서 많이 자라며 서해안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지만, 원래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은 1921년에 통퉁마디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퉁퉁마디는 마디가 퉁퉁해 붙여진 이름인데, 짠맛이 나기 때문에 짠맛을 의미하는 함초라고 불립니다. 또한, 함초는 영적인 풀을 의미하는 신초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함초환 효능 및 활성 성분

함초는 다양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함초환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 지면서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함초는 바닷물이 잘 드나드는, 염전 주변과 갯벌에서 자라기 때문에 미네랄과 효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숙한 함초

함초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효소 성분이 풍부해 위장 기능을 강화해 주고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초환을 꾸준히 복용하면 배가 뻐근해지고 방귀가 많이 나오는데, 이는 위와 장벽에 쌓인 노폐물을 분해해 몸 밖으로 내보내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 때문에 오래 복용하면 소화가 잘되고 변비를 해소하고 내장과 위를 청소하기 때문에 체중이 내려가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함초환 효능 성분

함초는 바닷물에서 자라기 때문에 소금 대신 요리에 첨가할 수 있으며, 해물 맛과 감칠맛을 높여 주고 천연 방부제 역할도 합니다. 특히 바닷물 갯벌에 녹아 있는 성분을 흡수하는 함초에는,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과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이 다양한 활성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 함초환

함초는 숙변 제거와 변비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함초의 섬유질은 장내 연동을 촉진하고, 미네랄과 섬유질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해소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함초환은 당뇨와 고혈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함초환을 비롯한 분말과 소금 등 다양한 관련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함초는 효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피를 맑게 하며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효소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혈관에 부착된 찌꺼기를 분해하고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함초에는 각종 비타민, 알칼로이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함초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저혈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초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초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병을 개선하고 축농증, 관절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함초 소금

함초 먹는 법과 주위 점

함초는 5월부터 가을까지 수확할 수 있으며 주로 함초환을 만들고, 함초즙과 함초전, 함초 소금, 간장, 발효액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함초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말려서 가루 내거나 차로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함초를 고를 때는 줄기에 마디가 많이 있고, 잎이 살찐 신선한 것이 좋고, 장기간 보관할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적당하게 소분해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함초 나물은 짠맛과 감칠맛을 가지고 있어서 별다른 양념 없이 살짝 데쳐 무쳐 먹어도 좋고, 가루나 형태는, 물에 타서 마시거나 각종 요리에 첨가할 수 있어, 다시마와 멸치 등과 함께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테이크 등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함초는 간장과도 궁합이 좋지만, 한 번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