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리놀렌산(GLA)은 오메가-6 지방산 일종으로, 세포막 구조와 기능에 중요한 성분으로 인체에서 직접 합성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여성 건강과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감마리놀렌산 효능 및 기능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감마리놀렌산 효능 및 기능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은 염증을 조절하고, 세포 성장과 회복을 돕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를 조절하며 면역 기능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당뇨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증 반응을 조절해, 류머티즘 관절염, 아토피 피부염, 건선, 천식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 효능
- 혈행 개선 효과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과 기분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프로스타글란딘 E1(PGE1)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GE1은 염증을 완화하고, 혈관을 확장하며,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염증성 피부염 방지
감마리놀렌산은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조절하고 염증성 단백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 E1(PGE1) 생성에 관여해 염증으로 인한, 여드름, 습진, 아토피 피부염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여성 건강
감마리놀렌산은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어 월경전 증후군 및 폐경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증을 줄여 피부 건강과 관절 건강에 도움이되며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천식 예방과 개선
감마리놀렌산은 강력한 생리활성을 가진 불포화지방산으로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체로,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천식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성 신경병증 예방
감마리놀렌산은 신경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당뇨성 신경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신경계에 발생하는 신경병증은, 무감각, 따끔거림, 통증, 화끈거림 등이 발과 다리에 나타나는 당뇨 합병증입니다.
- 피부 건강 촉진
감마리놀렌산은 피부 염증을 줄이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 과민 반응으로 인한 피부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한 달맞이꽃종자유를 섭취한 여성은, 피부 탄력과 염증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마리놀렌산 많은 음식
감마리놀렌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달맞이꽃종자유와 보라지유, 블랙커런트 오일, 아마씨유,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등의 오일뿐만 아니라, 쇠비름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밀, 옥수수, 대두, 올리브유 등에도 상당량 함유돼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 섭취량과 주의점
감마리놀렌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1.1g, 성인 여성의 경우 1g입니다. 하지만, 감마리놀렌산은 다양한 음식을 통해 섭취되므로, 영양제의 경우 하루, 200~400mg 정도로 섭취해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감마리놀렌산 섭취 시 주의점
감마리놀렌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경우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추출물을 통한 과다 섭취는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으므로,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과 수술 예정인 사람, 임산부나 수유부는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