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은 가을의 대표적인 과일로, 맛있음은 물론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선한 상태로 먹거나 홍시, 곶감, 말랭이 등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감효능 및 영양소 건강에 좋은 이유와 활용법 등을 알아봅니다.
감은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감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며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식이 섬유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신진대사 촉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효능 및 영양소
- 감에 풍부한 영양소
감에는 베타카로틴, 타닌, 리코펜, 루테인, 제아잔틴, 크립토잔틴 등의 항산화제와 비타민 A, B, C, E, K, 칼륨, 마그네슘, 칼슘, 인, 망간, 철, 구리 등의 미네랄과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툴린산과 카테킨, 갈로 카테킨 등도 풍부합니다.
감효능 7가지
- 항산화 항염 효과
감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비타민C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성 염증을 줄이며, 심장병, 암 등의 만성 질환 예방과 면역기능 촉진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건강
감은 타닌과 리코펜 비타민C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개선하며, 칼륨도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병 예방
감은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감 껍질에 함유된 ‘플라베노이드’는 당뇨 합병증 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최종당화산물(AGE) 형성을 방지해 당뇨를 방지하고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숙취 해소
감은 타닌과 펙틴, 당분, 등이 풍부해 혈중알코올농도를 낮추고 알코올 대사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닌과 펙틴은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고, 알코올 배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눈 건강
감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과 황반변성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제와 비타민은 로돕신 생성을 촉진하고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감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렴 효과가 있어 설사 증상을 완화하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로 사용돼 유익균을 늘리고 장 점막을 강화하며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항암효과
감에는 카테킨과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은 항산화, 항염, 항변이 특성이 있어 암 발생과 전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감 먹는 법과 활용법
단감은 보통 생 과로 즐기지만, 대봉감과 같은 떫은 감은 감말랭이를 만들어도 좋고, 홍시로 숙성해 먹어도 좋습니다. 홍시를 만들 때는 햇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10~20일 보관하면 되는 데 냉동시켜 두고 필요할 때 해동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차가운 곳에서 만든 홍시가 당도가 높아 맛이 더 좋습니다.
감 주의점
감은 타닌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차서 체질에 따라서는 설사나 위궤양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