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효능, 권장 섭취량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비흡수성 탄수화물이라고도 불리는 식이섬유 일종으로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며 소화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효능, 주의점, 권장 섭취량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효능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주로 옥수수 전분을 가열 및 효소 처리 과정을 통해, 소화되지 않는 성분을 분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진 소화하기 어려운 형태로 가공된 말토덱스트린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당 상승 억제 기능 등 몇 가지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특성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소화되지 않는 수용성 식이섬유 일종으로 옥수수나 감자 전분 발효시켜 만들어, 비피도박테리움, 락토바실러스 등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스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효과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식사 후 혈당 수치 상승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당의 일종인 맥아당의 소화 흡수에 영향을 주어 식후 혈당 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연구에서도 공복시와 식후 모두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중성지방 억제 효과

식사와 함께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섭취하면 중성지방 흡수를 늦출 수 있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지방 합성에 관여하는 인슐린 분비를 줄임으로써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비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효능 소화기 건강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우리몸에서 소화할 수 있는 효소가 없으므로 프리바이오틱스로 사용되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내장지방 억제 효과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내장지방 억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체질량 지수(BMI)가 23 이상인 성인 남성 3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이 함유된 차를 마시면 내장지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네랄 흡수 촉진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다양한 영양소 흡수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하루 섭취량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의 1일 섭취 권장량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11.9-30g (액상 성분은 11.6-44g)

혈중 중성지방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음: 12.7-30g (액상 성분의 경우 12.7-44g)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2.5-30g (액상 성분은 2.3-44g)

권장 섭취량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제품 설명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주의점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가스가 차고 복부 팽만감 복통, 위장 장애, 설사 또는 연변과 같은 소화기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작용은 드물고 적응함에 따라 사라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