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 버섯은 하얗고 복슬복슬한 생김새가 노루의 뒷모습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서양에서는 사자 갈기 버섯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베타글루칸과 헤리세논, 에리나신 등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소화기와 면역력 강화, 항당뇨, 항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루궁뎅이 버섯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을 알아봅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효능 및 활성 성분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다당류가 풍부해 대식세포와 림프구를 강화하고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며, 장 기능 개선과 보호 기능이 있어, 위암과 대장암 등의 소화기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인성 질환과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 치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노루궁뎅이 다당류
노루궁둥이버섯에는 베타글루칸, 갈락토오스-자일로 글루칸, 만노스-자일로 글루칸, 헤리시움 다당체, 갈락토키실로글루칸, 만노글루코키실란 등의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버서보다 풍부한 다당류는,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 항암에도 효과적입니다.
- 노루궁뎅이 버섯 활성 성분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베타글루칸, 키틴, 갈락토스 등의 다당류와 에리나신, 헤리세논 페룰산, 하이드록시 벤조산, 쿠마르산, 페놀산 등이 풍부합니다.
또, 에리나신, 헤리세논, 스테롤, 폴리사카라이드, 폴리사카라이드, 알칼로이드, 락톤, 비타민 B군과 D, 칼륨, 망간, 아연, 셀레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효능
- 항산화 효과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시스틴과 알라닌, 페놀산과 같은 항산화제가 다른 버섯보다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활성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노루궁뎅이 버섯 추출물은 DPPH 라디칼 소거 활성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면역력 강화
노루궁뎅이 버섯은 베타글루칸과 같은 다당류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노루궁뎅이 버섯 추출물이 면역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사증후군 개선
노루궁뎅이 버섯은 혈당, 지질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과 대사증후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노루궁뎅이 버섯 추출물이 지방 대사를 개선하고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우울증 개선 효과
노루궁뎅이 버섯은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촉진하고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8주간 노루궁뎅이 버섯을 경구 투여한 결과, 우울증과 불안이 감소했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 장애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심혈관 건강
노루궁뎅이 버섯은 다당류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해, 지방 대사를 개선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전 생성을 억제해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관리
노루궁뎅이 버섯은 알파-글루코시다아제 효소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당뇨 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로 인한 신경 통증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위장질환 방지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다당류와 항산화제, 올레아놀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위장 기능을 강화하고 위장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등 위 관련 질환과 위암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노루궁뎅이 버섯은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세포를 보호하며 피부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β-카테닌(β-catenin) 활성을 억제해 멜라닌 합성을 막아주어 안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두뇌 건강
노루궁뎅이 버섯은 신경성장인자(NGF) 생성을 촉진해 뇌 신경세포 활성과 인지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 손상 회복과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예방, 뇌졸중 후 염증을 줄이고 뇌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먹는 법과 섭취량
노루궁뎅이 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침, 샐러드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탕, 찌개, 전골 등의 국물 요리에 넣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말린 것은 물에 불려서 요리에 사용하거나 달여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권장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연구에서는 하루 750mg에서 5g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하루 1~3g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 전문가 상담을 통해 적정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주의점
노루궁뎅이 버섯은 과다 섭취 시 소화 불편,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수술 예정자는 피해야 하며,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당뇨병 환자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