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룰린 효능 및 시트룰린 말산염 복용법과 주의점

시트룰린(Citrulline)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수박·멜론·호박 등에 많이 함유돼 있어, 이름도‘수박’을 의미하는 라틴어인 ‘시트룰루스(Citrullus)’에서 유래했습니다. 시트룰린은 단백질 합성에는 사용되지 아니지만, 아르기닌과 같은 아미노산과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시트룰린 효능 및 시트룰린 말산염 복용법과 주의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시트룰린 효능 및 시트룰린 말산염

시트룰린은 오르니틴과 함께 요소 회로 과정에서 중요한 중간체로, 단백질 대사 후에 생성되는 암모니아를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내에서 아르기닌으로 전환될 수 있어 일산화질소(NO)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시트룰린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해독과 근육 회복 근력 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운동 중 축적되는 암모니아를 제거하고, 성장 호르몬 촉진과 발기부전 개선에 효과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근육 단백질 생성과 근력 강화, 소화기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트룰린 보충제는 주로 L-시트룰린과 시트룰린 말산염의 형태로, L-시트룰린은 순수한 시트룰린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트룰린 말산염은 L-시트룰린과 말산염이 결합된 형태로. 일반적인 L-시트룰린 권장 섭취량은 하루 3~6g으로 운동 약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트룰린의 효능

  • 피로 해소

시트룰린은 은 요소 회로에 관여해 젖산과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2명의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시트룰린 3~6g/일 섭취 시 운동 후 젖산 감소와 피로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 심혈관 기능 개선

시트룰린은 산화질소(NO) 생성을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메타분석 연구에서도 시트룰린을 섭취한 참가자는,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혈압 조절과 산소 공급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면역력 향상

시트룰린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 세포 기능을 개선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시트룰린 섭취가 면역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운동 능력 강화

시트룰린은 다양한 아미노산과 상호 작용하며 분지 사슬 아미노산(BCAA)의 효율을 높여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사이클 선수를 대상 연구에서는 시트룰린 말레이트 6g의 섭취 시 BCAA 효율이 개선되고 운동 강화 향상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 발기부전 개선

시트룰린은 혈관 확장을 통해 혈류량을 증가시켜 발기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아르기닌과 함께 시트룰린 말산염 섭취 시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도 혈류량 개선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근력 강화

시트룰린은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키고 근육 분해를 감소시켜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 발생하는 피로도와 근육통을 완화하며, 혈류 개선을 통해 근육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간 기능 개선

시트룰린은 간에서 요소 회로에 참여해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 기능 개선과 함께 활성산소 제거와 해독,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어 간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 말산염 복용법과 주의점

시트룰린 복용량은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1,500~5,000mg 정도로 섭취하며, 시트룰린 말산염의 경우 6~8g이 권장됩니다. 또한, 발기부전에는 하루 1,500mg, 피로 해소와 운동 능력 향상에는 2,400mg, 혈압 조절에는 3,000mg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트룰린은 아르기닌이나 오르니틴보다 위장 자극이 적은 성분으로 알려졌지만, 사람에 따라 복부 불쾌감, 경련, 속 쓰림,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확장에 효과적으로 혈압약, 발기부전 치료제 등과 함께 먹으면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