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조기 효능 및 주요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차조기는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진 꿀풀과의 한해살이풀로 들깨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잎의 색깔이 자주색을 띠어 자소엽이라고도 하며 푸른 빛이 나는 청 소엽도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널리 재배되는 차조기는 깻잎과 같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색상이 짙을수록 뛰어난 약효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조기 효능 및 주요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조기 효능 및 활성 성분

차조기에는 로즈마린산과 페릴알데히드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있으며 특유의 향기를 내고, 식중독의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어 눈과 피부 심혈관 건강, 신경 보호, 혈당과 체중 관리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차조기는 들깨 속에 속하는 자생 식물로, 소엽 중에서도 잎에 불규칙한 주름이 잡힌 주름 소엽입니다. 주름 소엽을 참소엽이라고도 하며, 잎이 크고 테두리가 불규칙하게 삐죽거리는 모양으로 구별되며, 잎이 자주색인 것을 자소엽, 잎이 녹색인 것은 청소엽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차조기 주요 영양소

차조기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페놀산, 피토스테롤, 트리테르페노이드 등 플라보노이드와 리놀렌산과 팔미트산, 스테아르산, 올레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B, C, K, 칼슘과 철분, 칼륨,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차조기 효능

차조기에는 정유 성분과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항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리모넨과 알파피넨은 스트레스 해소와 인지력,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 항산화 활성

자소엽에는 루테올린, 케르세틴,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과 당뇨 합병증, 뇌졸중과 같은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차조기에는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비타민 C, 섬유질 등이 풍부해 소화 기능과 면역 세포 활동을 자극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염과 질병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염 효과

차조기에는 로즈마린산, 모노테르펜 알코올, 아피게닌 등이 풍부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고 만성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차조기 추출물은 관절염, 궤양성 대장염, 천식과 같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 항균 작용

차조기에는 페릴릴 알코올, 페릴알데히드, 리모넨과 같은 항균 성분이 풍부해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등에 강력한 항균 활성이 있습니다. 특히, 식중독과 감염성 질병에 예방에 효과적이며 감기, 독감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신경계 보호 효과

차조기에 함유된 로즈마린산, 아피게닌과 같은 정유와 폴리페놀은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신경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류를 개선하고 신경 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며, 신경 성장 인자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암 효과

차조기에는 아피게닌, 루테올린, 안토시아닌과 같은 다양한 항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폐암과 유방암, 대장암과 같은 다양한 암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조기 먹는 법과 주의점

차조기는 깻잎과 같이 쌈 채소로 먹거나 샐러드 비빔밥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간장이나 된장 장아찌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또한, 튀김이나 부각재료로도 좋고,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 색감과 향미를 즐길 수 있으며, 종자 유는 고급 식용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 차조기 주의점

차조기는 깻잎과 달리 미량의 독성 물질과 영양 밀도가 높아서 과다 섭취 시 구토, 현기증, 두통,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자소엽은 하루에 30장 이하로 먹는 것이 권장되며, 기저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