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Q10 또는 CoQ 10은 우리 몸의 세포와 주요 기관에서 흔히 발견되는 화합물로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아데노신삼인산(ATP)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엔자임Q10은 에너지 생성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코엔자임Q10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등을 알아봅니다.
코엔자임Q10 기능 및 효능
코엔자임Q10은 모든 진핵 세포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에너지를 생성하고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건강과 피로 해소 피부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엔자임Q10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함으로 음식과 보충제 등으로 부족하지 않도록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코엔자임Q10 효능 6가지
- 에너지 생성
코엔자임Q10은 우리 세포의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과정인 전자 수송 사슬에 참여합니다. 또한, ATP 합성을 촉진하고 세포의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ATP는 흔히 신체의 “에너지 통화”라고 하여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항산화 효과
코엔자임Q10은 노화와 세포를 훼손하는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세포막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를 안정화해 주는 효과가 있어 회춘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 심혈관질환 예방
코엔자임Q10은 심장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혈류를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며 지속적인 에너지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심장을 보호하고 심장 기능을 개선해 협심증, 울혈성 심부전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피로 해소
세포에서 코엔자임Q10은 에너지 대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ATP 생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강화하여 피로 해소와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증과 의욕 저하를 방지하여 우울증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소염 작용과 잇몸 건강
코엔자임Q10은 심장과 잇몸을 포함한 다양한 장기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의 뛰어난 항염 작용은 류머티즘성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고 잇몸질환 수술 후 출혈을 줄이고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암 효과
코엔자임Q10은 항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기존 항암 치료와 함께 최소 2년간 코엔자임큐텐을 사용하면, 유방암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기 유방암 환자 2명에게 하루 코엔자임Q10 390㎎을 6~11개월간 복용하게 한 결과 다른 세포로 전이됐던 것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엔자임Q10 결핍
코엔자임Q10은 모든 진핵 세포에 존재하는 분자 전자 수송체로 세포 기능을 담당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노화, 질병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코엔자임Q10 수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음식이나 보충제 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코엔자임Q10 많은 음식
코엔자임Q10은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되지만, 그 농도는 특별히 높지 않습니다. 쇠고기와 같은 살코기와 연어, 정어리, 고등어와 같은 생선, 브로콜리와 시금치와 같은 채소,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및 식물성 기름 등에 상당량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간과 심장 등 잘 먹지 않는 내장육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코엔자임Q10 권장 섭취량
코엔자임Q10은 식약처에서도 기능성을 인정한 성분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90~100㎎이며 증상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가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으로는 충분하게 섭취하기 어려워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로 먹는 것이 좋고,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질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 부작용
코엔자임Q10은 체질이나 과다섭취로 인해 구토, 메스꺼움, 피부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CoQ 10을 약물과 함께 복용할 때는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는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항응고제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이상 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