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과일로 그냥 먹어도 좋지만, 포도주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포도는 풍부한 과즙뿐만 아니라 부산물인 씨와 껍질에도 프로안토시아니딘과 같은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해 추출물 형태로 사용됩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및 활성 성분
포도씨 추출물은 프로안토시아니딘과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해 산화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의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포도씨 추출물 생리 활성 성분
포도씨 추출물에는, 레스베라트롤, 타닌, 리그닌, 케르세틴, EGCG, 카테킨, 안토시아닌, 프로안토시아니딘, 플 라반 3올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카페인산, 쿠마린, 레스베라트롤 등의 스틸베노이드, 비타민 E, 리놀레산 칼슘과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7가지
- 항산화 특성
포도씨 추출물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 제로 자유 라디칼을 중화함으로써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 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자유 라디칼과 항산화제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해 세포 손상과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항산화제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포도씨 추출물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마비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동맥경화증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줄이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혈압 조절
포도씨 추출물은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도 규칙적으로 포도씨 추출물을 섭취한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모두 감소시켜 혈압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종양 효과
포도씨 추출물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포도씨 추출물의 주요 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항종양 효과가 뛰어나, 결장암과 전립선암, 두경부 편평 세포 암종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항균 효과
포도씨 추출물은 항균 효과가 있어 다양한 박테리아 균주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황색포도상구균, 캄필로박터, 대장균, 위궤양을 일으키는 세균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와 같은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피부 건강
포도씨 추출물에는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을 비롯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 내피 성장 인자의 작용을 유도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치매 예방
포도씨 추출물에는 페놀 화합물과 갈산 카테킨, 프로시아니딘 등이 풍부해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뇌로의 혈류를 향상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포도씨 추출물은 베타 아밀로이드를 억제하여 기억력 감퇴와 치매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씨 추출물 권장 섭취량과 주의점
포도씨 추출물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복용량은 하루 100~300㎎입니다. 포도씨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두통, 현기증 또는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혈액 희석제나 항혈소판제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