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실빈맥은 심장의 심실에서 발생하는 빠른 심장 박동 증상으로 심실빈맥은 심장의 심실에서 발생하는 빠른 맥박으로, 분당 120회 이상의 심장 박동수를 보이는 부정맥 일종입니다. 심실빈맥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방해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실 빈맥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심실 빈맥 증상 원인 및 위험성
심실빈맥은 심장의 심실에서 발생하는 빠른 맥박을 의미하며, 분당 120회 이상의 심박 수를 유발하는 것으로 정상 심박수인 분당 60~100회를 초과하는 수치입니다. 심실빈맥은 심실세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장 돌연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심실의 빈맥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심장의 구조적 장애로 발생하며, 일부 약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근경색, 심근염, 심근병증, 심장 판막 질환 등의 병력이 있거나 산혈증, 저칼륨혈증, 마그네슘 혈증 등의 전해질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실빈맥은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계항진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실신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혈압이 떨어지고 쇼크 상태가 오는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실세동으로 진행하면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실빈맥 원인
- 심장질환 병력
심실빈맥은 심근경색, 심근염, 심근병증, 심장 판막 질환 병력이 있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저질환은 심장의 전기적 신호 전달기능을 방해하고 이상 신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전해질 불균형
칼륨과 마그네슘 등의 전해질 불균형은 심장의 전기적 활동에 영향을 미쳐 심실빈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혈증과 같은 대사 장애와 전해질 불균형이 동반될 경우 위험이 더욱 증가합니다.
- 약물 부작용
복용하는 일부 약물이 심장의 전기적 활동에 영향을 미쳐 심장 박동을 방해하고 심실빈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부정맥제, 특정 항생제, 항우울제 등은 심실빈맥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심실빈맥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브루가다 증후군이나 QT 증후군과 같은 선천성 심장질환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 장애는 심장의 전기 회로에 영향을 미쳐 과도한 스트레스나 운동이 트리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심실빈맥 증상
- 심계항진
심계항진은 심실빈맥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로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심계항진 증상은 심실빈맥이 발생할 때 느끼게 되며, 심장의 비정상적인 전기적 활동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흉부 통증
흉부 통증은 심장 근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 흔히 관찰되는 심실빈맥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이 오래갈 수 있으며, 협심증과 유사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호흡기 장애
심실빈맥은 호흡기로의 혈류와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함에 따라 호흡 문제와 흉부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한 심실빈맥은 호흡기 장애와 심근경색, 심정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과 실신
심실빈맥은 혈류 감소로 어지럼증과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실빈맥이 심한 경우 뇌와 주요 기관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어지럼이 생기며 심한 경우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심실 빈맥 진단과 치료
심실빈맥은 일반적으로 심전도 검사와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검사, 심장 자기공명영상 검사 등을 통해 진단됩니다. 치료는 상황에 따라 약물치료나 전극 도자 절제술 치료를 하기도 하며, 약물치료는 대부분 베타 차단제나 항부정맥제를 사용해 증상을 관리합니다.

심실빈맥은 약물치료와 시술적 치료로 진행될 수 있으며, 약물치료는 베타 차단제, 부정맥 억제제 등을 사용해 심박 수를 조절하고 부정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술적 치료로는 전극 도자 절제술이 있으며, 치료 효과도 좋고 성공률은 80~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심실빈맥에 좋은 성분과 음식
심실빈맥은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코엔자임 Q10, 아연 등이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채소와 견과류에, 오메가-3는 등푸른생선과 견과류에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햇빛 노출과 함께 생선, 달걀, 버섯류, 코엔자임 Q10은 붉은 육류와 생선에 풍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