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탄 효능 잇몸 건강, 치은염과 치주염 예방 효과

이가탄은 잇몸 건강에 효과적으로 알려진 일반의약품으로 치은염과 치주염 같은 잇몸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리소짐염산염 카르바조크롬 등을 함유하고 있어 윗몸을 보호하고 소염 지혈작용을 통해 잇몸 질환을 개선하고 치은염과 치주염 치료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이가탄 효능 잇몸 건강, 치은염과 치주염 예방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이가탄의 성분과 효능

이가탄의 주요 성분인 염화리소짐은 소염 작용을 통해 잇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카르바조크롬은 모세혈관을 강화해 출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E와 C는 항산화제 작용과 소염 진통 작용을 통해 잇몸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고 증상을 개선합니다.

이가탄은 잇몸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약물이 아니라 보조 치료제로 사용해야 하며 스케일링과 같은 치과 치료 후에 사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재평가에서도 이가탄의 효능은 ‘잇몸 치료 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의 보조 치료’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가탄 주요 성분

이가탄의 주요 성분으로는 염화리소짐, 카르바조크롬, 초산토코페롤(비타민 E), 제피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이 있습니다. 네 가지 성분은 상승작용을 통해 잇몸의 염증과 발적, 부기, 출혈, 고름 등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고 잇몸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가탄 효능

초기 치은염 치료

이가탄은 치은염 초기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리소짐염산염과 카르바조크롬이 잇몸의 붓기와 출혈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잇몸 염증 질환으로 이가탄의 소염 작용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가탄을 복용한 실험군에서 치은염 지수(GI)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으며 치주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주 후 GI의 평균 변화는 대조군과 비교할 때 더 큰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치주염은 치은염보다 더 심한 상태로 잇몸뿐만 아니라 치조골까지 영향을 미쳐 이가탄은 치주염에 대해서는 제한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이가탄의 주요 작용이 표면적인 초기 염증과 출혈 방지 효과로 깊은 조직의 손상까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소염 작용

이가탄의 주요 성분인 리소짐염산염은 강력한 소염 효과가 있어 잇몸 염증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뿐만아니라 세균의 세포벽을 분해하는 효소로 작용해 잇몸 염증의 주요 원인인 세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 개선

이가탄은 중등도 이하의 잇몸 질환에서 잇몸 염증과 출혈 증상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병행 시 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지혈 효과

이가탄에 함유된 카르바조크롬은 혈관 벽을 강화하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해 지혈작용을 하는 주요 성분으로 잇몸 출혈을 지혈하는 역할을 합니다. 잇몸 출혈은 치은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카르바조크롬이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잇몸 조직 재생 촉진

이가탄에 함유된 비타민C(제피 아스코르브산)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손상된 잇몸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잇몸 건강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잇몸 질환의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가탄 복용법과 주의점

치과 전문가들은 치주염의 경우 이가탄만으로는 충분한 치료가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치주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과 치료와 함께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달 이상 꾸준한 복용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가탄은 잇몸 질환 치료의 보조제로 사용해야 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가탄을 치료제라기보다는 영양제에 가깝다고 평가하며 치과 치료와 함께 사용할 때 효과적으로 스케일링이나 치석 제거 등의 기본적인 치과 치료 후 복용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가탄의 복용법은 성인 기준으로 1일 3회, 1회 1캡슐씩 식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15세 이상부터 복용할 수 있으며, 증상에 따라 1~2주 정도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1개월 이상 장기 복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가탄 주의점

이가탄은 15세 미만 어린이와 유당 불내성 환자, 갈락토오스 흡수 장애가 있는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발진, 발적,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약이나 달걀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 전에 전문가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